돈주고 상받기’ 서울 區공무원 무더기 문책

돈주고 상받기’ 서울 區공무원 무더기 문책

입력 2010-04-09 00:00
수정 2010-04-09 07:1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 4개구 15명 징계ㆍ주의 처분

 외부 기관이 주관하는 상을 받으면서 홍보비를 부적절하게 지급한 서울시내 자치구의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징계 등 문책을 당했다.

 9일 서울시가 발표한 ‘시민감사옴부즈만 활동실적’ 보고서 등에 따르면 옴부즈만은 지난해 하반기 관악·강북·동대문·성북 등 4개 구청이 각종 상을 받은 대가로 홍보예산을 부당 집행한 사실을 적발해 공무원 15명을 문책하도록 했다.

 서울시는 이어 올해 2월까지 종로구와 성동구를 감사해 같은 이유로 담당 공무원 5명을 문책 조치하도록 했다.

 이 감사는 한 시민단체가 “일부 구청이 영리단체에 수천만원대의 돈을 건네고 상을 받는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주민감사를 청구해 이뤄졌다.

 감사 결과,이들 구청은 외부 기관의 상을 받으면서 증빙서류도 없이 홍보비를 미리 지급하거나 구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고 예산을 멋대로 전용하는 등 홍보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했다.

 옴부즈만은 이들 6개 구청의 담당 공무원 가운데 3명은 징계하고,11명은 훈계,6명에게는 주의 조치를 하도록 했다.

 옴부즈만은 또 지난해 하반기 강북구와 성북구를 감사해 의정비심의회가 구의원의 의정활동비를 물가상승률과 비교해 과다하게 인상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주의 조치를 하는 한편 관련 공무원 10명을 문책하도록 했다.

 의정비 인상과 관련한 주민감사는 2008년부터 모두 18개 자치구의회를 대상으로 청구됐으며,현재 강동구의회를 제외하고 감사가 모두 끝났다.

 옴부즈만은 외부 인사 5명이 주민감사 및 시민감사 청구사항을 조사하고 일정금액 이상의 입찰·계약 과정이 공정한지를 평가하는 감시기구다.

 주민감사와 시민감사 청구 건수는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지난해 32건이 접수됐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강동엄마’ 박춘선 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인 지난 21일 미래한강본부 담당자들과 함께 강동구 가래여울 한강변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지난 산책로 조성 이후 변모된 현장을 살피는 차원에서 진행됐다. 가래여울 한강변은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생태경관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상당 기간 방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박 의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주민들이 산책하고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가는 중이다. 이날 박 의원은 현장점검에서 새로 교체된 막구조 파고라와 산책로 주변 수목 정비 및 6월 1차 풀베기와 가지치기 작업 상황을 살펴보고, 이어서 7월 중 실시될 2차 풀베기 일정까지 꼼꼼히 챙겨봤다. 박 의원은 관계자들과 함께 장마로 훼손된 잔디와 생태교란식물 제거, 편의시설 보강 등 세부적인 관리 개선책을 논의하며 가래여울 한강변을 “방치된 공간에서 시민들이 사랑하는 쉼터로 만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적극 행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두 가지 사업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올해 7월부터 9월까지는 간이 피크닉장을 조성하여 ▲평의자 4~5개와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토사 유출을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강동구 가래여울변 한강 산책로 조성 이어 자연친화 쉼터 조성 본격화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