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놀토 유감’ 주5일 수업제 두 달… 그 불편한 진실

[커버스토리] ‘놀토 유감’ 주5일 수업제 두 달… 그 불편한 진실

입력 2012-04-28 00:00
수정 2012-04-28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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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은 학교·학원 오가며 불평… 학부모는 막연한 부담감에 불안

#서울 강남 A초등학교 4학년 박모(11)군은 3월 새 학기 시작 이후 매주 토요일 학교 토요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그렇지만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 매주 바뀌는 프로그램 탓에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박군은 지난주 토요일부터 영어회화 학원에 다니고 있다. 박군의 어머니 최모(44)씨는 “토요일마다 문화센터에서 계속 배우던 게 있어 당장 집에서 애를 돌보기는 힘들고, 남편은 토요모임이 많아서”라면서 “토요일은 가급적 가족과 함께하려고 궁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북 구미 B초등학교 3학년 장모(10)군은 토요일을 손꼽아 기다린다. 친구들과 함께 마술이나 만들기 등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배우고 틈틈이 친구들과 함께 신나게 뛰어놀 수도 있어서다. 장군은 “이번 주에는 어떤 주제일지 기대된다.”면서 “학교 다니는 일이 이렇게 즐거운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주5일 수업제 전면 실시가 28일로 두 달을 맞는다. 그러나 ‘학생들이 각자의 적성과 소질을 살리면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줄이고, 학교에만 의존하던 교육적 책임을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대하기 위해서’라는 당초 도입 취지는 여전히 공허하다. 제도적 실효를 위해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협력구조, 즉 교육시스템의 혁신이 사회적 차원에서 이뤄져야 하지만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변화는 그다지 없다.

무엇보다 일선 교사들의 불만이 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토요프로그램 참여율 조사나 현황 파악과 같은 잡무가 늘었다는 현장 의견이 많다.”면서 “학교에 가지 않는 것이 주5일 수업제의 가장 큰 원칙인데 오히려 학교에 요구하는 것이 더 많아졌다.”고 강조했다. 서울의 한 중학교 교사는 “두 달가량 지나면서 당초 잡아놨던 프로그램 아이템이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면서 “끊임없이 수업 이외에 새로운 내용을 고민해야 하고 토요일마다 당번교사가 학교에 나와 많은 학생들을 챙겨야 하는 것도 부담”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학교폭력이 심각한 상황인데 폭력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학교인 만큼 토요일이 감시나 계도의 사각시간대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생들의 학교 토요프로그램 참여율이 20~30% 수준인 상황에서 나머지 학생들이 토요일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주5일 수업제 자체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윤선생영어교실이 학부모 61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5일 수업제 시행으로 심적 부담감을 안고 있다’는 응답이 40.3%에 달했다. 심적 부담의 이유로 36.2%는 ‘사교육비 증가’를 꼽았고 28.0%는 ‘TV·게임 등으로 자녀의 시간 허비’를, 17.9%는 ‘토요일 내내 자녀를 돌봐야 하기 때문’을 꼽았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와 관련, 지방자치단체 등과 연계한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지역별로 여건이 다른 만큼 정착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04-28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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