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리뷰] 아르헤리치 내한공연

[공연리뷰] 아르헤리치 내한공연

입력 2010-04-13 00:00
수정 2010-04-13 00: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결코 늙지 않는… 폭발적 음색·카리스마

평가에 인색한 클래식 애호가들도 노령(齡)의 ‘전설’들이 나서는 공연에는 으레 관대해진다. 나이를 감안해 주는 까닭이다. 지난 9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마르타 아르헤리치(왼쪽)의 내한공연은 이런 관대함이 필요없었다. 칠순의 나이에도 불구, 아르헨티나 출신 피아노의 전설은 폭발적인 음색과 무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변함없이 선보였다. ‘활화산’이란 별명이 무색하지 않았다. 공연은 지휘자 정명훈(오른쪽)과 서울시립교향악단이 협연했다.

이미지 확대


아르헤리치가 연주한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은 슈만의 서정성과 활력 넘치는 분위기를 잘 표현해냈다. 강약 조절도 자연스러웠고 휘몰아칠 땐 관객의 혼을 빼놨다. 악장 간 힘의 배분도 뛰어났다. 다만 간간이 나오는 미스터치나 질주 본능 탓에 음을 뭉개버리는 식으로 넘어가는 고질적 문제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템포 변화가 심해 전체적인 곡의 균형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정명훈과 아르헤리치가 피아노에 나란히 앉아 브람스의 ‘헝가리 무곡’을 연주한 장면은 앙코르가 없었던 이날 공연의 아쉬움을 달래기에 충분한 특별 이벤트였다. 웬만해선 공식석상에서 피아노 연주를 자제하는 정명훈이다. 정명훈은 2부 공연의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비창’에서 농도 짙은 해석을 보여줬다. 차이콥스키 특유의 화려함보다 진중함이 더 엿보였다. 하지만 정작 진중해야 할, 곡의 백미인 4악장에서 분위기가 다소 산만해진 게 흠이었다.

사족 하나. 앞으로 비창을 즐길 땐 딱 5초의 기다림 미덕을 발휘하는 것은 어떨까. 매우 조용히 끝나 깊은 여운을 선사하는 곡임에도, 끝나자마자 쏟아지는 관객의 박수에 감동이 퇴색해 버리는 까닭에서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가재울 맨발길 황톳길 정비 완료”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수색로변 DMC래미안e편한세상아파트 옆에 위치한 ‘가재울 맨발길’ 약 450mm 구간의 황톳길 정비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맞은편 철길 주변에는 반려견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주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지역이다. 그동안 가재울 맨발길은 나무뿌리, 돌부리, 모래 등으로 인해 맨발로 걷기에 불편하다는 주민들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최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맨발 걷기가 큰 인기를 얻으며 서대문구 안산 등 여러 곳에 맨발길이 조성됐지만, 가재울 지역은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었다. 이에 김 의원은 남가좌동과 북가좌동 주민들로부터 다수의 민원을 받아 맨발길 정비를 강력히 종용하였고, 이번 정비를 통해 맨발길은 황토 30%와 마사토 70%를 혼합해 걷기 좋게 개선됐으며, 주변 녹지 환경 정비와 간이 운동 시설, 벤치 등이 새롭게 설치되어 앞으로 가재울 주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전망이다. 김 의원은 “시의원을 비롯한 지방의원의 역할은 정책 개발과 더불어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서울시 예산을 확보해 지역 발전과 지역 주민의 편익을 도모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고 강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가재울 맨발길 황톳길 정비 완료”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4-13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