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라덴 작전 블랙호크기 추락은 기류 탓”

“빈 라덴 작전 블랙호크기 추락은 기류 탓”

입력 2011-05-06 00:00
수정 2011-05-06 11: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군 “기온상승과 건물 벽 때문에 와류 발생”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 투입된 미군 블랙호크 헬리콥터는 당초 알려진 내용과 달리 은신처 건물 주변에 형성된 난기류 때문에 추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윌리엄 맥레이븐 합동특수작전사령관은 지난 4일(현지시각) 미 의회 군사ㆍ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블랙호크기는 예상치 못한 더운 공기와 높은 건물 벽으로 인해 발생한 와류 때문에 고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추락했다고 보고했다고 블룸버그 뉴스통신이 미 하원 군사위원회 소속 애덤 스미스 의원(민주당) 등을 인용해 5일 전했다.

이날 작전에 투입된 헬기는 켄터키주(州) 포트 캠벨 기지에 주둔하고 있는 육군 제160 특수작전항공연대 소속이다.

맥레이븐 사령관 등의 설명에 따르면 헬기의 회전날개가 만들어내는 정상적인 공기이동이 벽에 의해 차단되면서 난기류가 형성됐고 이에 따라 헬기를 띄울 만한 충분한 부력이 형성되지 못하는 현상(settling)이 발생했다.

스미스 의원은 “기온과 주위 환경 탓에 너무 갑작스럽게 고도가 떨어졌다고 들었다”며 “기기 오작동이 있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하원 군사위원회의 하워드 매키언 의원도 “기계적 결함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상황을 감지한 조종사는 와류 발생 대응 방식대로 재빠르게 착륙을 시도했으며 그 과정에서 기체가 건물 벽에 부딪혔지만 탑승한 네이비실 요원들은 전원 무사했다.

미 군사 전문지 아미타임스에 따르면 이번 작전에 투입된 블랙호크 헬기는 스텔스 기능을 갖추도록 개조된 모델이다.

착륙 후 대원들은 추락한 헬기를 폭파시켰다.

매키언 의원은 “군이 헬기 잔해가 남았을 가능성을 우려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빈 라덴 사살 직후 미 고위 관계자는 헬기가 기계 오작동으로 추락했다고 밝혔다가 곧 철회, 추락 원인을 놓고 의문이 일었다.

한편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6일 빈 라덴 사살 작전을 수행한 네이비실 요원들이 머물고 있는 포트 캠벨을 방문할 예정이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고덕비즈밸리 펜스 조정 민원 해결…상가 주택지 개방감 확보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강동3, 국민의힘)이 지난 25일 강동구 고덕동 고덕비즈밸리 일원을 다시 방문해 지역 주민들과 함께 민생현장을 점검하고, 최근 마무리된 메시 펜스 높이 조정 결과를 확인했다. 고덕비즈밸리는 서울 강동구 고덕동 345번지 일원에 위치한 복합기능 도시지원시설지로, 총면적은 약 23만 4000㎡(약 7만평)에 이르며 유통판매, 자족기능,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 준주거 및 근린상업지역이다. SH공사가 시행 중인 이 사업은 2013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되며, 현재 이케아 입점과 JYP 본사 건립 등으로 동남권 중심업무 및 유통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민원은 고덕비즈밸리로6길 인근 단독주택용지 주변에 높게 설치된 펜스가 개방감을 저해한다는 주민들의 지속적인 의견 제기에서 출발했다. 해당 지역은 고덕비즈밸리 근린공원 3호와 인접해 있어 공원과의 연계성 확보에 대한 지역주민의 요구도가 높았다. 이에 따라 박 의원은 3월 24일 민원 접수를 시작으로 4월 8일, 5월 28일까지 총 3차례에 걸쳐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SH공사 및 서울시의회 현장민원담당관, 강동구 푸른도시과의 협의회를 통해 현실적인 조정 방안을 논의해왔다. 논의 결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고덕비즈밸리 펜스 조정 민원 해결…상가 주택지 개방감 확보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