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공원… AT&T역… 돈 줄 마른 美 지자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

코카콜라 공원… AT&T역… 돈 줄 마른 美 지자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

입력 2010-12-08 00:00
수정 2010-12-08 00: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에는 코카콜라 공원과 AT&T역이 있다?’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미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자금 마련을 위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에 나서고 있다. 공원이나 역, 다리는 물론 학교에까지 각 기업의 이름을 붙여 주고, 대신 돈을 거둬들이는 것이다.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시카고는 밀레니엄파크에 기업 스폰서의 이름을 붙이기로 한 데 이어 시내버스와 지하철 노선에도 기업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뉴욕에서도 대형 금융사인 ‘바클레이즈’가 브루클린의 지하철 정거장이름을 쓸 수 있는 권리를 사들였고 통신회사 ‘AT&T’는 300만 달러를 들여 필라델피아의 역 이름을 구입했다.

자금난 탓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지자체들이 지하철역 이름까지 팔고 나선 것이다. 매일 수많은 시민이 오가는 공공시설에 자사 브랜드명을 붙이면 홍보 효과가 커 기업들도 ‘이름 마케팅’을 선호한다는 분석이다.

공립공원들도 ‘이름 팔기’에 적극적이다. 전미 주립공원 책임자협의회(NASP D)의 필립 맥넬리 회장은 20개 이상의 주 정부가 주립공원에 기업의 후원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 중 일부는 이미 협상을 마쳤다고 전했다. 실제로 버지니아와 메릴랜드에서는 일부 공원에 등산용품업체 ‘노스페이스’의 로고가 등장했고 산불로 폐허가 된 캘리포니아 공원의 재건을 도운 코카콜라도 공원에 회사의 로고를 세울 수 있도록 허락받았다.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지난 29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저당 인식개선 프로그램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아동기 건강습관 형성의 중요성과 덜달달 원정대의 출발과 활동을 격려했다. ‘ㄹ덜 달달 원정대’는 서울시가 개발한 손목닥터 앱의 신규 기능(저당 챌린지 7.16 오픈)과 연계해, 초등학교 1~6학년 아동 100명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실천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당류 과다 섭취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한 또래문화 조성을 위한 공공보건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날 발대식은 ▲어린이 문화 공연 ▲저당 OX 퀴즈 및 이벤트 ▲‘덜 달달 원정대’ 위촉장 수여, ▲기념 세레머니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약 300여 명의 아동·가족이 참여하여 저당 인식 확산의 의미를 더했다. 김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당 섭취 줄이기와 같은 건강한 식습관을 어릴 때부터 실천하는 것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작이다”라며 “서울시의회는 시민 건강권 보장과 아동기 건강 격차 예방을 위한 정책 기반 조성과 지원에 더욱 책임 있게 임하겠다”고
thumbnail -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저당 인식개선 ‘덜 달달 원정대’ 발대식 참석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12-08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